생애최초 주택구입 디딤돌 대출 자격과 조건 신청방법은?

생애최초 주택구입 디딤돌 대출 자격과 조건 신청방법은?

생애최초 주택구입을 위한 디딤돌 대출 알고 계신가요? 주택금융공사에서 받을 수 있는 무주택자를 위한 내집마련 대출인 디딤돌 대출 상품의 자격과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디딤돌 대출로도 자금이 모자라다면, 케이뱅크 비상금 대출 혹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로 모자란 금액을 조금이나마 더 받아볼 수 있습니다.

그리고 참고로 주택구입자금 대출과 함께 새희망홀씨 상품을 동시에 받아서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도 있으니까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.

이처럼 정부가 주관하는 정책 중 신혼부부 혹은 무주택자를 위한 주거문제 해결 제도가 있는데요, 디딤돌 대출의 경우 조건에 맞다면 시중은행보다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아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.

  • 연소득 조건

먼저 생애최초 혹은 무주택자 기준 연소득은 부부합산으로 연 6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.

신청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무주택자 혹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여야하고, 별도로 신혼부부 혹은 자녀유무에 따른 조건이 약간씩 변동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신청시기

신청을 할 수 있는 날은 소유권 이전등기를 접수한날로 부터 3개월이내에 신청하면 됩니다. 즉 대출신청일로부터 최대 40일이내에 승인가능하고, 승인된날로부터 30일이내에 대출을 실행하게 됩니다. 만약 30일이 초과하면 자동으로 대출실행이 취소되니까 조심하셔야됩니다.

  • 금리

위 이미지에 보이는 금리는 2020년 7월 기준 금리이며, 금리우대항목을 잘 확인해보셔야 합니다. 하단에 있는 이미지에서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는 항목이 나열되어 있습니다. 대체로 신혼가구, 다자녀, 다문화등의 조건에 따라 우대금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.

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할 예정인 신혼가구의 경우에는 1.95 ~ 2.7%의 연 금리가 적용됩니다. 우대금리 적용 후 최종금리가 1.5% 이하여도 최소금리는 1.5%로 고정되니까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.

또한, 국토교통부 부동산 전자계약시스템을 활용하여 주택의 매매계약을 체결한 경우 2020.12.31. 신규 접수분까지 0.1%P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다고하니 생각이 있다면 빨리 신청하는 것도 좋겠습니다.

  • 조건

먼저 조건은 주택의 가격이 5억원 이하여야하고, 전용면적이 85m2이하인 경우에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수도권을 제외한 읍, 면의 지역은 전용면적 100m2 까지 가능합니다. 또한 만 30세 이상인 미혼 세대주의 경우에도 주택의 가격이 3억원 이하이고, 전용면적 60m2 이하라면 대출을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.

그리고 대출을 받을 주택의 평가액은 한국감정원의 시세와, KB주택시세를 적용하고 둘 중 낮은 금액을 평가금액으로 산정합니다.

신축아파트의 경우에는 등기부등본이 없는 상태이므로, 후취담보 조건으로 대출 신청이 가능한데요, 재개발 및 재건축아파트는 대상에서 제외되니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.

  • 한도

먼저 한도는 최대 2억원이며, LTV 70%, DTI 60%를 기준으로 합니다. 다만 신혼가구의 경우에는 10% 증액되어 2.2억까지 가능하고, 2자녀 이상이라면 2.4억, 만 30세 이상인 미혼 세대주는 1.5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여기서 조심해야하는 점이 대출과 DTI등에 따라서 LTV가 달라질 수 있다느 것인데요,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주택공사의 모기지보증을 이용해서 LTV 한도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취급은행

생애최초 주택구입 디딤돌대출을 취급하고 있는 은행은 거의 모든 은행이 다 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,

우리은행, 기업은행, 국민은행, 농협은행, 하나은행, 신한은행, 경남은행, 부산은행, 대구은행, 수협은행, 광주은행, 전북은행이 있습니다. 방문하기 편한 곳으로 선택해서 대출을 실행하시는 것이 좀 더 유리하겠죠.

요즘같이 부동산의 가치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시기에 이런 정부의 정책을 잘 활용한다면 내집마련의 꿈을 이루는 시간이 좀 더 빨라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. 하지만 이런저런 조건이 있기도하고, 인생 중 단 한번 받을 수 있는 제도의 혜택이다보니 조건에 부합이 되는 분들은 잘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.

Hits: 169

댓글 남기기